신청은 사용자가 서비스 제공 기관에 요구 사항을 알리기 위해 서식을 작성하는 과업으로 관련 법률에 명시된 종류의 민원 외에 사용자가 특정한 내용을 요청하는 모든 행동을 포함한다.
신청서 입력폼 상단에 직접 제공되는 형태로 안내하고자 하는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디스클로저 컴포넌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신청의 첫 단계로 "유의 사항 및 자격 확인"을 진행한다. 실제 신청 서식의 입력과는 상관 없이 사용자가 서비스를 신청하기에 적합한 조건을 확인하기 위한 입력폼 또는 유의 사항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구분 | 안내 섹션 | 단일 화면 |
---|---|---|
신청 취소/철회 | 해당 없거나 가능함 | 어렵거나 불가능함 |
제출된 신청 서식의 수정 | 해당 없거나 가능함 | 어렵거나 불가능함 |
신청 자격의 제한 | 제한 없음 | 신청 조건에 따라 신청 가능 여부가 결정됨 |
신청서 작성의 단계와 속도 | 단계가 적고 신청 서식이 간단함 | 단계가 많고 각 단계를 완료하는 데 많은 노력과 오랜 시간을 투입해야 함 |
신청의 특성상 자격 판별을 위해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상황을 제외하고 사용자가 신청서 작성 과정에서 유의 사항 및 자격 확인을 가장 먼저 거치도록 설계해야 한다. 특히 단계가 많거나 복잡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이미 많은 정보를 입력한 중간 단계나 최종 제출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제한 사항을 검증하게 되면 사용자는 쓸모없는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제출 후 수정이나 취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신청의 특성상 자격 판별을 위해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면 신청서 작성 중간이나 최종 단계에서 진행 과정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해야 한다.
사용자가 반드시 확인해야 할 정보가 다른 정보와 변별되도록 표현해야 한다. 만약 온라인으로 신청을 진행할 수 없거나 신청 자체가 불가능한 조건이 복합적이라면 목록, 표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정보 표현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유의 사항 및 자격 확인’의 과업 플로(Flow)의 맥락에 적합한 정보만을 제공해야 한다.
1Depth | 2Depth | 3Depth | File Link |
---|---|---|---|
신청하기 | 전입신고 | 유의사항 확인 | html 화면 확인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