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패턴 방문개요

방문은 사용자가 디지털 서비스에 접속하여 원하는 상세 정보로 연결되는 과정으로 대개 정보 구조의 가장 상위 수준인 서비스의 메인 화면에서 시작된다. 사용자와 서비스가 만나게 되는 첫 지점이므로 서비스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화면이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구체적인 맥락 없이 서비스를 방문하게 되므로 명확하고 간결하게 구성되어야 한다.

콘텐츠 유형

콘텐츠 유형에 대한 표로 이동에 대한 표로 구분/설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구분 항목은 정책 및 서비스 정보, 기관 정보, 내비게이션, 캠페인 및 홍보 정보, 긴급 알림, 연락처 로 구성되어있음
구분 설명
정책 및 서비스 정보 정책, 법령, 핵심 운영 서비스 정보
예) 정책, 훈령, 예고, 고시
기관 정보 기관/조직이나 장관에 대한 정보
예) 공지사항, 알림, 장관 소개
내비게이션 다른 정보나 서비스, 사이트로 이동하기 위한 링크 그룹
예) 자주 찾는 서비스
캠페인 및 홍보 정보 대개 일정 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시의성 있는 홍보 콘텐츠
예) 홍보 배너, 히어로 콘텐츠
긴급 알림 기관/조직 또는 서비스 운영에 대한 긴급 공지사항
예) 서비스 중단/서버 점검 알림, 재난 알림
연락처 서비스 운영 담당자 또는 기관의 연락처를 확인
예) 대표 전화번호, 민원 전화번호, 팩스 번호, 이메일 주소

이용 상황별 플로(Flow)

  1. 1) 정보 탐색

    정책 및 서비스 정보, 기관 정보, 내비게이션, 캠페인 및 홍보, 긴급 알림, 연락처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과정

  2. 2) 정보 확인

    콘텐츠의 의미를 해석하고 인지하는 과정

  3. 3) 이동

    탐색과 확인 과정에서 발견한 정보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정보 구조를 탐색하는 과정으로 서비스 내부로 이동하거나 관련된 외부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