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정부서비스의 목표를 수립하고 발주하는 기획 과정에서 사용자 관점의 UI/UX 과업 범위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가이드라인을 활용하면 해당 서비스의 UI/UX 구현 목표와 범위를 정의하고 사용자 경험 품질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있다.
본 가이드라인은 디지털 정부서비스를 신규로 구축하거나 개편할 때 준수해야 하는 UI/UX 관련 원칙과
세부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다.
'분석-설계-구현-테스트’ 등 서비스 전반의 UI/UX를 개선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해당 항목들을 참고하면
사용자 관점의 공통된 경험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점검할 수 있다.
디지털 정부서비스는 한번 구축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에 최적화된 서비스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서비스의 UI/UX 현황을 상시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는 운영 과정에서 본 가이드라인을 활용하면 보다
체계적으로 사용자 경험 품질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개선할 수 있다.
본 가이드라인은 디지털 정부서비스에서 사용자가 빈번하게 경험하는 핵심 과업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공통 요소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각 구성 항목의 유형과 용례를 이해하고 관련 요소를 조합하여 적용하면 서비스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면서도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서비스 전체가 아닌 일부 화면이나 요소의 UI/UX 개선이 필요한 경우, 해당 과업과 관련된 컴포넌트와 기본 패턴에서 해당 항목을 참고하여 개선한다.
서비스 패턴에 없는 과업의 UI/UX 개선 시, 서비스 패턴의 세부 여정에서 유사한 항목을 참고 하거나 과업의 구성 요소에 해당하는 가이드라인 참고하여 개선한다.
본 가이드라인은 디지털 정부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과업 수행 여정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므로, 각 가이드라인의 개념과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모바일 웹·앱 서비스에 해당하는 내용을 참고하면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